본문 바로가기

재직자 근로자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총정리

by 채원_ 2020. 9. 17.

코로나의 여파로 휴직 생활이 이어지면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평소 배우고 싶었던 교육을 수강 중입니다.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라며 공유드립니다.

 

내일 배움 카드란,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받아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직업능력개발 훈련 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단, 졸업예정자를 제외한 재학생, 휴학생, 공무원, 사립학교의 교직원, 연 매출 1억 5천 이상의 자영업자, 45세 미만의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 및 특수 형대 근로 종사자는 제외입니다.

실업/재직자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5년 동안 최대 500만 원 한도까지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는 대기업 무급 휴직자들도 기간에 관계없이 참여 가능합니다.

저는 코로나 특별고용지원 대상자(여행업, 운수업, 숙박업, 공연업 등 코로나로 인해 직접적 피해를 입은 종사자)에 해당되어 훈련비 지원율을 취업성공 패키지 유형으로 받고 있습니다.

-취업 성공 패키지 1 유형 80%-100%

취업 성공 패키지 2 유형 50%-87%

근로장려금 수급자 72.5%-92.5%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금 차이가 있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HRD-NET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근로자의 경우 월급명세서를 첨부해야 하며 화면 캡처본도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후 재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셨으면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해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클릭합니다.

2. 카드 신청 바로가기 클릭합니다.

3.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영문성명은 카드 발급에 사용되니 정확한 영문명(여권상의 성명 등)으로 입력합니다.

4. 저는 신한 체크카드로 신청했습니다. 우편 신청은 발급이 수령까지 더 오래 걸립니다. 은행 방문으로 신청해서 직접 방문 수령했습니다. 지정 은행을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셔야 합니다.(전 헛걸음했습니다...)

5. 정보를 다 입력하셨으면 '교육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동영상은 SKIP이 안됩니다..(동영상은 길진 않지만 짧지도 않습니다.....)

6. 1-2주 후에 대상자로 확정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HRD 홈페이지에서 해당 서류를 프린트하여 은행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분증도 꼭 챙겨서 방문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수강 신청하시기 전에 개강 여부를 훈련 기관에 유선 문의합니다. 저는 영상 편집 수업 신청을 희망했는데 정원이 다 찼고 대기자 예비 4번이었습니다... 140시간 이상의 훈련일 경우 해당 고용센터 상담이 필요합니다. 수강 시간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저는 9월까지 포토샵+일러스트 수업/사진 수업/요리수업 세 가지를 신청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만 재밌게 듣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도 꼭 강추드리고 싶습니다. 

 

 

 

 

댓글